개발일지/소프트 렌더러

소프트웨어 렌더러 만들기 - 0 (시작하며)

hwi.middle 2023. 10. 23. 03:19

개발 블로그를 만들었다.

그건 둘째치고. 블로그의 첫 번째 게시물은 소프트웨어 렌더러(이하 '소프트 렌더러')를 만들겠다는 야심차고 퍽 건방진 이야기를 늘여놓으려한다.

 

소프트 렌더러를 만들기 위해서는 선형대수 같은 수학적 지식도 필요할 것이고, 프로그래밍 지식도 필요할 것이다. 일단 게임수학 쪽으로는 이미 명저로 꼽히는 <이득우의 게임수학>이라는 책이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. 애초에 <이득우의 게임수학>의 실습이 소프트 렌더러로 수학적인 개념을 직접 구현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코드도 많이 참고할 수 있겠다.

 

프로그래밍적으로는 1학년 2학기에 WinAPI를 배웠기 때문에 WinAPI 프로그램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는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고, 간단하게 픽셀 찍는 수준은 무리없다. <이득우의 게임수학> 예제처럼 기본적으로 픽셀을 찍는 단계부터 쌓아올려갈 예정이라서 어떻게 삽질하다보면 얼마가 걸릴지는 몰라도 종국에는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다.

 

사실 지난 주에 이득우 교수님이랑 어쩌다가 (아무런 예정에 없던...) 진로 상담을 했다가 'DX로 뭔가를 만드는 것 보다는 소프트 렌더러를 직접 만들어봐라', '(교수님이 쓰신) 책 보면 다 할 수 있다'는 말씀을 들었다. 음,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못할 만한 일은 아닌 것 같아서 진짜로 만들어볼 심산인 것이다.

 

DirectX도 결국 공부해야겠지만 소프트 렌더러를 만드는 여정을 떠나보도록 하겠다.